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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풍노도의 시기 - 청소년 1.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기는 어린이와 젊은이의 중간 시기입니다.
청소년의 연령규정은 법률이나 규범에 따라 다르며, 우리나라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를 말합니다.(2020.11.20 시행, 법제처 국립법률정보센터 자료에 따름) 다만, 다른 법률에서 청소년에게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별도로 정합니다.
영어로는 13~19세를 10대라고 부르는데, 사춘기의 때와 겹칩니다. 즉, 이차성징의 출현으로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이차성급성장기 이후 성인이 되기 전 연령을 말합니다. 사회적, 문화적, 법률적 규제는 각각 근소한 연령차를 보여줍니다. 청소년은 연령대로 나뉘며 15~16세 미만을 저청소년(일반적으로 13~15세), 15~16세 이상을 고청소년(일반적으로 고등학생)이라고 부릅니다.2.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서양 현대사회에 처음 나타났습니다. 근대 이전 사회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렸을 때 가사 등 노동에 참여했고, 어릴 때부터 산업혁명 이후 현대까지 아이들이 노동에 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당시 아이들은 현재와 달리 노동을 위한 예비노동자와 동일한 개념이었고, 그 결과 사회생활에 보다 신속하고 직접적으로 적응하면서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가 눈에 띄지 않았다. 서구사회 외에도 아이들은 주로 10대 중후반에 걸쳐 어릴 때부터 실습이나 노동에 종사하기 시작했고 현대사회처럼 아이들에 대한 별도의 개념이나 보호의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서구사회에서 자녀에 대한 별도의 인식과 교육시스템이 등장하면서 자녀와 사회생활의 분리가 나타났고, 그 결과 심신의 성장이 두드러졌던 10대 중후반에 이러한 특성이 두드러지면서 청소년기 개념이 나타났습니다. 서양의 제도가 다른 문화로 확산되면서 세계적으로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개념이 당연시되었습니다.
3. 청소년의 특징
청소년은 '위기의 시대'라고도 합니다. 청소년기를 둘러싼 문제는 이미 신체적으로 성인 수준에 이르렀음에도 성인처럼 취급되지 않고 있고 현저한 성적 성숙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성행위가 불가하게 여겨집니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의식이 높아지고 독립과 해방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그로 인해 생기는 기성 가치관을 부정하는 경향이 전통적인 가족이나 사회와 충돌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적응력이 부족하고 문제에 잘 대처하지 못하며 행동이 모순되고 방향감각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정신적 안정은 어른도 아이도 아닌 또래 동료만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배타적 또래 동료의 규범에 모든 것을 걸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미디어의 영향력도 한몫하고 있으며 옷, 음악, 스포츠 등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희망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연대는 밝고 합리적인 생활습관, 강한 권리의식, 현실적 행복감, 기질적 권리의 부정 등 전례 없는 적극적인 측면과 깊은 사고방식, 약한 인내심, 얇은 책임감, 순간행동 등 수동적인 측면이 특징입니다.
4. 청소년의 발달
청소년기 초기에는 신체적 성장이 현저하고 성적 관심도 강합니다. 중학교 1학년을 맞이하여 여전히 외부에 대한 관심이 강하고 학교 교육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학년 때부터 청소년의 특징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교사에 대한 비판이나 반항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응한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운동과 적절한 성교육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청년기에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과 발달이 두드러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기간 동안 육체적으로나 지적으로 충분히 훈련되어야 합니다. 이때 운동과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어른에게 의존하던 유년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이므로 신체적 변화 적응,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친구 적응, 미래의 인생 계획, 정착 등 여러 문제로 정신적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상담도 필요합니다.
대학 시절인 후기 청년은 대학 교육을 받거나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나이다. 이 시점에서 남녀 모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장은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남성은 모든 운동 능력의 정점에 도달하고 모든 종류의 경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감정적 성숙이 감정을 억제하고 항상 희로애락을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른들의 태도와 능력이 발달합니다.
감정의 발달
청소년기는 정서적 불안정의 시기로 성인기로의 이행기라고 불립니다. 많은 불안으로 다양화·심화·변동하는 자아 또는 내면생활 또는 감정의 발견으로 인해 자신의 이해를 찾고자 하는 애정 어린 욕구도 강해지고 강한 외로움이나 감정, 자기부정의 열등감이 특징이다. 자기혐오나 자기비판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정서적으로 극도로 불안정하고 반사회적 표현으로 보일 위험이 있습니다.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장이 점차 둔화되어 19세 전후에 거의 멈추고 경우에 따라서는 20대 초반까지 이어집니다.영구치는 13세까지 28개가 있으며, 여성은 남성보다 조금 일찍 나오기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의 키는 14세 이후 급격히 성장하지만 여성의 키 성장률은 그때부터 점차 낮아집니다. 여성은 12세에서 14세 사이에 월경이 시작되며 전체적으로 12세에서 14세 여성의 약 95%가 초월경을 경험합니다.
운동발달
청소년기에는 운동 능력의 급격한 발달 변화가 다시 발생합니다. 운동 능력의 발달은 여성보다 남성이 훨씬 빠르고 나이가 들면서 성별 차이가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16~17세에 정점을 찍고 그 후 정체되거나 감소합니다.
여성의 민첩성과 집중력은 16세에서 17세 사이에서 정점을 찍지만, 그 외 운동 능력 중에서도 12세 이후에는 전혀 개선 또는 저하되지 않습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손가락의 움직임이 더 뒤로 발달하지만 환경적 요인과 직접적인 경험의 영향을 강하게 받습니다. 일정한 운동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수용할 준비가 필요하지만 습득 후 발전에는 연습과 경험, 학습이 큰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수준이 자극되어 기초가 되며 점차 힘, 속도, 유연성, 교육이 발달합니다. 운동 전개는 일반적으로 질서 있게 이루어지지만 일부는 반대하거나 초과하고 있어 원활한 실시라고 단정할 수 없으며 개인차가 두드러집니다.